한호재 BK21 FOUR 미래수의학선도교육연구단 단장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한호재입니다. 우선 저희 교육연구단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의학은 의생명과학 분야의 핵심 학문으로서 인간과 동물의 건강과 복지에 우선 가치를 두며, 학문의 성격상 융합 연구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산업의 발전과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가치를 창출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연구단은 수의학 전체 영역에 대한 세부 전공을 포함하며, 이러한 다양성을 활용한 융·복합형 교육 및 연구를 통하여 세계 상위학과로 도약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수의과대학의 2030 비전과 연계하여 “미래 수의학분야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1) 미래수요 맞춤형 글로벌 수의학 교육 과정 확립, 2) 수의학 분야 선도 그룹으로서 연구 수월성 강화와 연구 경쟁력 제고, 3) 수의 전문성 기반 산업발전 및 사회문제 해결 기여, 4) 국제 네트워크 기반 선도 수의과학자 양성 체계 구축의 4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은 국제사회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수의학 교육기관으로서 한국의 수의학 교육 발전을 선두에서 견인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아시아 유일의 미국수의사회(AVMA) 교육 인증 대학으로서 세계 일류 수준의 수의학 교육 및 연구 체계를 확보하여 국가 위상을 제고시키고 있으며, 제4차 산업혁명과 초융합 사회에 대비하여 융합학문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One Health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교육 및 연구 기반을 조성해 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의과대학의 충실한 기반을 바탕으로 교육연구단의 목표와 비전을 달성하여, 높은 수준의 학문적 기초와 연구 역량을 갖추고 국제적 리더십을 겸비한 세계선도 수준의 수의학 학문후속세대 양성, 세계수준 수의학 연구 성과 창출을 통한 수의학 관련 산업과 과학 기술 문제 해결 주도, 수의학 기반 연구의 실용성 및 공공성 확보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사회 발전 토대를 구축하고자 하는 이 사업단에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BK21 FOUR 미래수의학선도교육연구단 단장 한 호 재